이전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메시지 창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URL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BRANDPEDIA

마이 하입 브랜드, 더 래그드 프리스트

Y2K의 정점에서 Z세대를 사로잡다

블랙핑크와 뉴진스. MZ세대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걸그룹이라고 할 수 있죠. 이 둘의 공통점은 바로 ‘더 래그드 프리스트(The Ragged Priest)’를 착용했다는 것입니다. Z세대들에게 전폭적인 지지를 얻고 있는 Y2K 무드, 즉 세기말 패션이 유행하면서 스트리트웨어, 그런지 스타일, 강렬한 색감의 조합이 들어간 아이템들이 트렌드의 중심에 섰죠. 브랜드 론칭 당시부터 이런 무드를 줄곧 유지해왔던 더 래그드 프리스트는 거대한 유행과 맞물리면서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빈티지 숍으로 시작한 브랜드

빈티지 숍으로 시작한 브랜드 더 래그드 프리스트는 영국 사우스엔드에서 2007년 창립된 패션 브랜드입니다. 이베이에 빈티지 소품들과 발품 팔아 건진 구제 아이템을 판매하면서 사업을 시작했어요. 남다른 안목을 지닌 더 래그드 프리스트는 곧 수많은 단골 고객(컬트)들을 거느리게 되었답니다. (특이하게도 그들은 열성 고객들을 컬트(cult), 즉 추종자라고 부릅니다. ‘거친 사제’라는 의미를 지닌 브랜드 이름과 잘 어울리는 명칭이죠.)

런던 번화가인 옥스포드 거리에 위치한 탑샵 플래그십 스토어에 입점한 이후, 더 래그드 프리스트는 데님 커스터마이징과 중고 제품을 리폼해 팔기 시작합니다. 1990년대 스트리트웨어와 서브 컬처에서 영감을 받은 독보적인 감성, 그런지 무드, 그리고 커스텀 스터드 기법은 곧 브랜드를 대표하는 시그니처 스타일이 되었죠.

글로벌 브랜드로의 도약

이런 노력들은 2012년 그 빛을 발하게 됩니다. 바로 리한나가 코첼라 벨리 뮤직 & 아츠 페스티벌에서 더 래그드 프리스트의 스터드 쇼츠를 입고 등장한 것입니다. 전면에 볼드한 스터드를 장식한 데님 쇼츠는 리한나를 돋보이게 만들었고, 제품에 대한 문의도 쏟아졌어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는 발판이 된 셈이죠.

2013년에는 전세계적으로 늘어난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디자인팀을 충원하고 데님을 넘어 니트와 원피스, 아우터까지 라인업을 확장하면서 독자적인 컬렉션을 전개해 나갔습니다. 소셜 미디어도 브랜드의 도약과 ‘컬트’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었죠. 2022년 12월 기준, 더 래그드 프리스트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약 72만 명에 달하며, 그들만의 감성으로 꾸민 피드는 컬트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더 래그드 프리스트의 인지도는 점차 올라가고 있어요. 블랙핑크 제니와 리사가 오래 전부터 더 래그드 프리스트의 티셔츠나 데님 팬츠를 착용했었죠. 올해 갓 데뷔한 신인 걸그룹, 뉴진스도 활동 중 더 래그드 프리스트의 파스텔 컬러 데님 카고 팬츠를 입어 Y2K 무드를 물씬 연출했어요.

Y2K 무드의 전성기

런던 쇼핑가의 중심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하고, 전세계적으로 200개의 매장을 운영할 정도로 성장했지만, 더 래그드 프리스트는 크리에이티브한 감각을 유지하기 위해 여전히 소수 정예로 움직입니다. 디자이너들은 런던과 사우스엔드를 분주히 오가며 시즌 컬렉션 준비와 브랜드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당돌한 그런지 무드의 데님 스타일 제작에 헌신하고 있죠.

유행은 시시각각으로 변하지만, 당분간 Y2K 무드의 강세는 여전할 것으로 보여요. 더 래그드 프리스트 역시 기존 컬트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대중까지 매료시킬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예정이고요. 니트와 데님 등 브랜드가 주력하는 시그니처 아이템들은 소비자 뿐만 아니라 수많은 인플루언서들의 러브콜을 받고 있습니다.

레이블을 확장한 점도 눈에 띄어요. 데님에 특화된 래그드 진(Ragged Jeans), 군복이나 바이커 재킷 등을 여성복으로 리사이클링하는 밀크 잇(Milk It), 그리고 1990년대 서브컬처와 음악, 스트리트웨어에서 영감을 받은 키커스 클래식(Kickers Classic)이 그것입니다. 브랜드의 근본이라 할 수 있는 데님이나 리폼 등에 특화된 이 브랜드들 또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걸 보면 더 래그드 프리스트의 성장세는 뚜렷해 보입니다. 더 래그드 프리스트의 무서운 발전, 앞으로 어떤 브랜드로 커질지 위즈위드와 함께 기대해 보시죠.

더 래그드 프리스트가 제안하는 Y2K의 정수

WIZWID 앱 설치하여 이용해 보세요.

우리은행 채무지급보증안내

창닫기
채무지급보증서